방문하시는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를, 책상 앞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밝은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저는 ○○○에 근무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시는 동안에는 대기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업무담당자가 직접 민원실 입구에서 대기하였다가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장시간 자리를 비웠을 경우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함으로써 민원인이 두 번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밀양교육지원청 ○○○○담당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님의 전화를 OOO과의 담당자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 - 0000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며, 민원인으로부터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신속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민원은 우편ㆍ방문ㆍ팩스ㆍ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ㆍ불수용, 가능ㆍ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하게 설명 드리고 딱딱하거나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기간이 30일 이상 걸리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기간 내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추가 소요기일을 전화나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아래와 같은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법정 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불성실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교육지원청에서는 홈페이지에 게재되는 민원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신속, 책임있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궁금증 및 불만을 해소
담당자 지정 : 홈페이지 게재사항을 매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담당자 지정 운영
자주 있는 질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민원인 궁금증 조기해소
민원인 홈페이지 이용 및 방문상담
인터넷 주소 : http://myedu.gne.go.kr
방문면담 : 민원실 담당자 . 우편 : 50452 경상남도 밀양시 상남면 밀양대로 1522 (예림리 690-1) 밀양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민원담당자 앞
전화 : 350-1564
팩스 : 350-1588
방문상담 : 행정지원과 민원담당자
처리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행정에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 방법 제시 :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철.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내용의 민원을 반복적이고 여러 기관에 중복적으로 제기하시면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