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밀양동강중, 아이톡톡과 함께하는 지식시장
작성자 밀양동강중 등록일 2024.04.26

밀양동강중, 아이톡톡과 함께하는 지식시장

경남 작은학교 특색 교육과정 모델학교 활동...4.26

 

밀양동강중학교(교장 박영진)425일과 26, 전교생의 지식시장이 열렸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과목에서 아이톡톡 질문 만들기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문제들과 1학기 1차 고사 범위 내의 기본 개념 및 주요 이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문제들이 수준별로 출제되었다.

 

425일에는 수학, 사회, 역사 과목을, 426일에는 국어, 영어, 과학 문제를 풀어보고, 학생들이 1차 문제를 풀면 선생님들이 채점 후 학생들에게 오답을 다시 풀도록 하고 다시 채점 후 오답을 풀이하여 완전학습을 지향하였다.

또한 평소 5개 교과(, , , , )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하여 45분 수업을 ‘35분 학습+10분 질문만들기로 편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질문을 만들었고,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톡톡-온누리학습터에 질문을 올려 학생별 질문 포트폴리오 제작하였는데 올해 지식시장에서 문제로 활용하여 연계하였다.

 

앞으로도 지필고사 기간 전 지식시장을 열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고취하고 교과의 질문 만들기 활동과 연계하여 반복 학습을 통한 내용 습득의 숙달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밀양동강중학교는 2024년 경남 작은학교 특색 교육과정 모델학교로 선정되었다. 기초·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특색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배움을 제공하고, 차별성 있는 특색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수업-체험학습-방과후-가정학습을 연계하여 학생이 찾아오는 작은학교 실현을 이루고자 한다.

 

관련 활동으로 아이톡톡을 활용한 질문이 있는 교실, 집중독서 및 논술 교육과정, 학습 글쓰기, 영어로 배우는 생태 환경 글쓰기, 야간 및 주말 공부방을 운영하고, 지식시장 또한 작은학교 특색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특색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고취하고, 학습 성취 수준 및 도달도의 확인과 피드백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가능성을 제고하며, 교과의 질문 만들기 활동과 연계하여 반복 학습을 통한 내용 습득의 숙달도를 향상시키려고 한다.

 

지식시장에 참여한 1학년 김○○ 학생은 지식시장을 처음으로 참여해봤는데 처음에는 문제를 푸는 것이 뭐가 재미있겠냐고 생각했었는데 평소 우리가 질문 만들기를 한 문제들과 수업시간에 공부했던 문제들이 나와서 신기하기도 하고 집중이 더 잘되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문제를 풀었다. 특히 과학은 제한 시간 내에 못 제출할 뻔하여 달려서 제출했는데 다행히 다 맞아서 1등 상품을 받을 수 있어 너무 기쁘다. 요즘 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학교 오는 것이 즐겁다.”

2학년 이OO 학생은 시험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는데 지식시장을 통해 머릿속에 다섯 과목의 핵심 내용들이 정리가 된 것 같아 기쁘다. 수업시간에 질문만들기를 할 때는 사실 귀찮을 때도 많았는데 우리들이 만든 질문들이 좋은 문제가 되어 풀어보니 그냥 자료들을 읽는 것보다 시험공부에 훨씬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앞으로의 지식시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3학년 정○○ 학생은 우리 학교는 면단위의 작은 학교이지만 정말 특색있는 교육과정이 많이 이루어진다. 질문만들기, 학습글쓰기, 주제가 있는 글쓰기, 영어로 배우는 생태 환경 글쓰기 등을 아이톡톡 온라인 학습터를 활용해 올릴 수 있어 글쓰기가 지루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학습과 글쓰기를 연결하여 서술형을 쓰거나 논술을 쓸 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또한 야간 및 주말 방과후가 있어서 학교에서 공부를 편하게 할 수 있고, 독서시간이 있어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다. 사제동행 선생님이 있어 늘 격려해주시고, 아이톡톡 댓글도 달아주셔서 소통이 잘 되어 감사드린다. 좋은 프로그램이 많은 우리 학교에 많은 친구들이 찾아오면 좋겠다고 하였다.

 

박영진 교장선생님께서는 지식시장을 통해 학생들이 평소 수업시간에 이루어왔던 질문만들기의 가치를 알아본 것 같다, 교과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강화되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키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식시장이 잘 이루어지면 좋겠다. 작은 학교의 여건과 특색에 맞게 교육경쟁력을 강화하여 학생이 찾아오는 작은 학교를 실현하고. 학교가 가진 강점을 살려 특색있는 교육활동으로 찾아오는 학교가 되었으면 한다 라고 강조하였다.

 

[사진 설명]

426일 지식시장 전면사진.

426일 지식시장 문제제출 사진

426일 지식시장 상품수여 사진

 

 

 

보도자료와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사 이혜진 (☎ 352-6051)

첨부파일